티스토리 뷰

건강해지는 정보

메리골드꽃차의 효능, 부작용(feat. 메리골드키우기)

LeasureLife 2020. 5. 10. 20:14

메리골드라는 꽃을 아시나요? 많은 분들이 금잔화와 같은 꽃으로 알고 계신데 메리골드는 금잔화와는 엄연히 다른 식물입니다. 

 

메리골드(Marigold)에게는 여러가지 품종들이 있는데 프렌치 품종에는 만수국, 아프리칸 품종에는 천수국이라는 이름이 있으며 금송화, 불란서 금잔화 등의 다양한 이름으로도 불리는데 불란서금잔화라는 이름으로도 불리면서 금잔화와 같은 꽃으로 오해를 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메리골드는 노란색꽃과 주황색 꽃이 있는데 특히 오렌지색의 메리골드에는 루테인과 지아잔틴이라는 성분이 풍부해서 최근에 루테인과 지아잔틴이 눈건강과 백내장예방에 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인기가 치솟고 있습니다.

 

 

눈건강에 필수품인 루테인지아잔틴 효능과 부작용

 

때마침 저희 아내가 메리골드 꽃이 이쁘다며 저희 주말주택인 옐로하우스에 심고 싶다고 해서 메리골드 씨앗을 사서 모종을 만들어서 심으려 합니다.(만드는 과정 영상 링크는 맨 아래로) 저는 메리골드가 눈에 좋다는 사실은 대충 알고 있었지만 다른 효능들도 많다고 하더라구요.

 


 

메리골드꽃차를 만드는 방법은 메리골드꽃을 따서 씨방을 포함한 꽃밭침을 제거해서 꽃잎만을 모아서 세척 후 건조후 2~3회정도 덖어주면 된다고 하는데 메리골드꽃을 이쁘게 키워서 만들 때 금잔화꽃차 만드는 과정을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오늘은 메리골드꽃차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 하는데 금잔화효능에 대해서 아시고 나면 바로 메리골드꽃차나 루테인과 지아잔틴이 함유된 눈영양제를 구입하러 가실지도 모르겠네요. 

 

메리골드꽃차의 효능

메리골드에 함유되어 있는 대표적인 눈건강에 좋은 성분인 루테인과 지아잔틴은 메리골드꽃의 황금색에 가까운 주황색을 내는 색소인데 이 성분들은 체내로 들어가면 비타민A로 전환이 되어 눈건강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1. 황반변성 예방

인간의 시력의 90%를 담당하는 황반의 주요 구성물질이 바로 루테인입니다. 황반 변성은 눈 안쪽의 망막 중심부에 위치한 황반에 변화가 생기면서 시력이 급격히 떨어지는 질환입니다. 아직 발병 원인은 정확히 알려져 있지는 않지만 루테인의 부족에 의한 황반기능저하가 주요 원인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환반변성으로 손상된 세포는 재생이 얼렵기 때문에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한데요. 눈 노화방지를 위해서 눈건강에 도움이 되는 루테인과 지아잔틴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2. 눈의 노화방지

메리골드꽃차에 함유되어 있는 플라보노이드라는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효과로 눈의 항노화에 도움을 주고 심혈과 질환을 예방하기도 하며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게 해 망막을 비롯한 안구 내 신경 조직 혈류를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3. 백내장 예방

루테인은 눈에 좋지 않은 청색광과 자외선으로부터 눈을 보호해 주며 백내장 예방에도 큰 도움을 줍니다. 

 

4. 시력감퇴 예방,  눈의 노화방지

메리골드는 노화로 감소될 수 있는 황반색소 밀도를 유지해서 노화로 인한 시력감퇴를 예방할 수 있고 비타민A, B1, B2, E, 아연 등 눈건강에 꼭 필요한 영양소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5. 항염증효과, 염증치료

예로부터 메리골드는 감염된 부위의 혈류를 증진시키고 새로운 조직의 성장을 촉진한다고 알려져서 화상과 피부염, 타박상, 흉터 등의 치료에 사용되었습니다.

 

2009년 Preethi 박사의 연구팀이 진행한 연구결과에서 메리골드 추출물이 인체조직의 염증, 괴저가 있을 때 생기는 C-반응성 단백과 인체의 방어체계를 제어하고 자극하는 신호물질인 사이토카인의 수치를 낮춰서 세포가 손상되는 것을 방지한다는 사실을 밝혀냈습니다.

 

 

메리골드 먹는 법

 

1. 차로 우려내 먹기

물 200ml에 말린 메리골드잎 2~3g을 넣어서 우려서 마시면 됩니다. 물을 끓일 때 함께 끓이는 것보다는 끓인 물에 우려내서 먹는 방식이 영양소 파괴를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2. 기름과 함께 조리해 먹기

메리골드는 기름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은데 루테인은 지용성으로 지방과 함께 섭취할 때 흡수가 잘 됩니다. 채소요리를 할 때 기름과 함께 조리해 먹거나 화전을 만들어 먹는 방법도 있습니다.

 

3. 샐러드나 디저트로 먹기

샐러드 위에 뿌려 먹거나 파운드 케익의 반죽에 섞어서 케익을 만들어 디저트로 먹기도 하는데 달콤한 디저트와 함께 먹으면 눈건강도 지키고 맛도 즐길 수 있겠습니다.

 


 

메리골드꽃차의 부작용

메리골드의 크게 부작용이라고 불릴만한 질환은 아직까지 밝혀진 바는 없습니다. 하지만 메리골드꽃차는 꽃알러지가 있는 분들은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으며 너무 과하게 섭취할 경우는 황변현상이 생길 수도 있으니 과한 섭취는 자제하시기 바랍니다.

 

루테인, 지아잔틴의 하루 권장량은 식약처 기준으로 20mg이며 이는 메리골드 꽃차로 3~4번 정도면 섭취 가능한 양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메리골드꽃차의 효능과 먹는 방법 그리고 부작용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최근에 PC와 스마트폰 사용의 증가로 인해 혹사되고 있는 눈의 건강과 피로해소에 효과적인 루테인과 지아잔틴이 풍부하게 함유된 메리골드꽃차 많이 드시고 눈건강을 지키시기 바랍니다.  

 

아! 그리고 이번에 메리골드 씨앗을 구입해서 메리골드 모종을 만드는 과정을 영상으로 보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유튜브 영상을 보시기 바랍니다. 좋아요와 구독도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위 영상에서 처럼 씨앗을 심었으나 메리골드는 줄기만 길게 웃자라서 살아남지 못했고 산딸기는 싹이 나지 않아서 모두 실패했습니다.

 


 

메리골드는 내년 봄에 포트화분을 사다가 심어서 번식을 시키려 하고 산딸기는 모종 3주를 사다가 심어서 올해 한주가 살아남아서 폭풍 성장중으로 내년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무화과나무키우기, 산딸기나무키우기 나눔 행사 계획중

 

반응형
댓글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