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해지는 정보

눈건강에 필수품인 루테인지아잔틴 효능과 부작용

에브리뷰어123 2019. 11. 14. 10:41



황반은 안구의 망막에 위치하는 3mm 정도 크기의 시신경세포가 가장 많이 모여있는 부분입니다. 물체의 상이 맺히는 중요한 역할을 하며 밝기, 색, 형태 등을 인식하는 역할을 하며 시력의 약 90% 가까이 결정하는 중요한 기관입니다.


황반색소의 밀도는 20대 이후부터 줄어들기 시작하는데 노화로 인해 감소될 수 있는 황반색소 밀도를 유지시켜 눈건강에 도움을 주는 루테인지아잔틴에 최근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서 알아봤습니다.

루테인(Lutein)은 자연유래 색소인 카로티노이드의 일종으로 눈망막 및 황반 가장자리 즉, 주변부의 중심시력을 담당하는 구성물질로 녹황색채소와 계란노른자에 많이 들어있으며 마리골드꽃(금잔화)에서 추출도 가능합니다. 식물의 엽록체 속에 많이 있으며 우리 체내에서 합성이 불가능하여 외부로부터 섭취가 필요합니다.




지아잔틴(Zeaxanthin)은 눈의 황반 중심부에 주로 분포되어 중심시력을 담당하는 구성물질입니다. 루테인과 마찬가지로 녹황색채소의 잎, 과육, 꽃잎과 계란노른자에 많이 들어있으며 마리골드꽃(금잔화)에서 추출이 되는 카로티노이드계 색소로 나이가 들면서 지아잔틴의 농도가 낮아지며 루테인과 같이 체내에서 스스로 합성되지 않아서 음식이나 건강보조식품으로 섭취를 해줘야 합니다.

정리하면 루테인과 지아잔틴은 각각 황반 주변부와 중심부의 색소밀도를 유지시켜서 맑고 건강한 눈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는 성분이며 체내에서 스스로 합성이 되지 않기 때문에 외부로부터 섭취가 되어야 한다고 정리하면 되겠습니다.




최근 눈의 노화현상으로 눈이 침침하고 흐릿한 분이나 스마트폰을 자주보고 장시간 컴퓨터를 하는 직장인, 그리고 장시간 운전을 하며 어두운 곳에서 시각적응이 필요한 분들께서는 루테인지아잔틴이 많이 함유된 케일이나 깻잎, 상추, 브로콜리, 감, 애호박, 옥수수, 귤, 오렌지, 고구마, 당근 그리고 계란 노른자를 많이 드시면 눈건강에 도움이 되겠습니다. 




아울러 눈건강에 좋은 식품중 하나인 당근에 많이 함유된 비타민A와 최근 식약처에서 눈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건강식품으로 인정한 빌베리에 많이 들어있는 안토시아닌은 시세포의 중요성분인 로돕신을 만드는데 도움을 주니 당근과 빌베리 등의 식품도 많이 섭취해 주시며 눈건강을 유지하는데 좋겠습니다.

루테인지아잔틴을 최소 10mg, 최대 20mg 정도 섭취하시는게 좋은데 일반 식품 중 루테인 함량이 가장 높은 편에 속하는 깻잎을 기준으로 하루 25장 이상은 드셔야 합니다. 이렇게 식품으로 섭취하시는게 어렵다면 최근에는 눈에 좋은 성분들에 각종 비타민과 아연, 셀레늄등을 함께 조합한 눈영양제들이 많이 나오고 있으니 눈에 좋은 눈영양제 보조제품을 구입하셔서 드셔보시는 것도 도움이 되겠습니다.




루테인지아잔틴의 효능

1. 황반색소의 밀도유지 및 황반변성 예방

2. 청색광과 자외선 차단

3. 시력유지 및 눈의 노화방지

4. 백내장 예방

5. 안구건조증 개선

6. 기억력을 높임

7. 피부손상방지




루테인지아잔틴의 부작용

루테인을 과하게 복용하실 경우의 부작용은 일시적으로 피부가 황색으로 변할 수 있고 가려움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소화불량이나 가슴통증이 생길 수도 있으니 특히 임신중이나 수유중에는 태아에게 영향을 줄 수 있으니 눈영양제 등의 보조식품으로 루테인지아잔틴을 섭취하시는 것은 자제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최근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데 눈건강에 좋은 루테인지아잔틴에 대해서 효능부터 부작용까지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최근 눈건강에 관심을 가지게 되신 분들께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