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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출이나 정부지원 등을 받을 때 재직증명서를 제출해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재직증명서는 재직 중인 회사에서 발급을 받을 수도 있지만 집에서 간단하게 인터넷을 이용해서 발급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재직증명서 온라인발급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재직증명서란?
대출이나 신용카드 발급, 비자발급을 하기 위해서 은행이나 관공서 등에 소득을 증빙하기 위해 제출을 하는 서류로 현재 어떤 회사나 기관에 소속이 되어 근무를 하고 있는지를 증빙하는 서류입니다.
법적으로 정해진 규격이 따로 있는 것은 아니며 회사마다 고유한 서식이 있으며 서류제출을 요구하는 기관에 따라서 양식이 정해질 수도 있습니다.
재직증명서 발급방법
재직증명서를 발급받는 방법은 재직중인 회사에 발급을 요청하는 방법과 국민연금공단에 방문해서 국민연금가입내역을 발급받는 방법이 있는데 바로 이 국민연금 가입내역은 인터넷을 이용해서도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이 3가지 방법이 있다고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1. 재직중인 회사에 요청해서 발급받기
2. 가까운 국민연금공단에 직접 방문해서 국민연금가입내역(가입증명) 발급받기
3.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를 통해서 국민연금가입내역(가입증명) 온라인 발급받기
재직증명서 온라인 발급하기
1.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로 접속한다.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 바로가기)
2.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 상단의 메뉴에서 전자민원 -> 개인민원을 선택한다.
3. 본인인증 후 NPS전자민원서비스에서 개인서비스를 선택한다.
4. 개인서비스 중에서 증명서 등 발급을 선택한다.
5. 증명서 등 발급에서 가입증명서(국/영문)를 선택한다.
6. 프린터발급 / 팩스전송 / 전자증명서 중에 하나를 선택해서 재직증명서를 발급한다.
- 위의 사진과 같이 과거부터 지금 현재까지 국민연금 가입현황이 조회가 되는데 화면 하단으로 내려가면 아래 사진과 같이 프린터발급 / 팩스전송 / 전자증명서 중에 하나를 선택해서 발급을 할 수 있다.
- 상단의 '영문증명서'를 클릭하면 영문으로도 조회가 가능하다.
- 우측 상단에 체크된 '전체' 옆의 '특정사업장 선택'에 체크를 하면 특정 회사의 재직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다.
7. 전자증명서를 선택해서 발급을 받으면 정부24 앱의 내 증명서에서 아래와 같이 재직증명서를 확인할 수 있다.
- '특정사업장 선택'에 체크를 하고 지금 현재의 회사 하나만 선택해서 발급을 받은 재직증명서임.
바로 이 국민연금 가입증명를 재직증명서로 제출하면 되는 겁니다. 제출처에 팩스로 바로 전송을 해도 되고 프린터가 있다면 프린터로 출력하여 은행이나 요청 기관에 제출을 하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재직증명서를 온라인으로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사실 회사원이시거나 상근 근로자인 경우는 재직증명서는 재직하고 있는 회사의 총무팀이나 경리과에 요청하시면 즉시 발급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저희같은 일용직 근로자의 경우는 업체에 재직증명서를 요청하고 받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에 재직증명서의 제출이 필요하신 곳에 이렇게 국민연금 가입증명서를 발급받으셔서 제출하시면 되겠습니다.
재직증명서 제출이 필요할 때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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