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꼭필요한 정보

아이폰 앱 환불, 앱 결제취소, 환불사유

에브리뷰어123 2021. 1. 2. 18:51

며칠전 저희 아이에게 카톡이 왔는데 카카오페이에 본인의 계좌를 연결했는데 갑자기 결제가 10만원이 넘게 결제가 되었다는겁니다.



그래? 그럼 환불신청하면 되지머...하고 간단하게 생각하고 집에 가서 자세히 알아보니 이거 보통 일이 아닌 듯 싶더라구요.






자세히 알아본 결과, 중학교 2학년인 저희 막내딸이 인터넷을 이용하다가 화면에 뜨는 광고 몇개를 클릭해서 무료이용 기간이 있는 서비스에 별 생각없이 가입을 해버린 겁니다.  






시간이 지나서 무료이용기간이 만료가 되었고 어떻게 타이밍이 나쁘게 카카오페이에 결제계좌를 등록하고 난 바로 다음날 바로 결제가 되어 버린 것이었습니다.



딸 아이가 보냈던 카톡문자입니다. 결제건이 이거 말고도 3개가 더 있고 총 23만4천원!!! 아이가 얼마나 놀랐을까요?



2 months 에 73,000원, Remove ADS month에서 53,000원, Weekly Premium에서 8,000원, Diamond VIP Membership에서 만원이 결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그 순간에도 네이버 웹툰 쿠키를 구매한 내역이 추가로 결제가 되는 겁니다.ㅋㅋ


그래서 뭐가 원하는 결제고 뭐가 의도치 않은 결제 건인지 확인할 수 없어서 일단 더 이상의 추가 결제가 되지 않도록 우선 카카오페이와 결제계좌의 연결을 급하게 끊었습니다.


하지만 다행이 더이상의 추가 결제는 없었던 것 같습니다.






암튼 우선 추가결제에 대한 우려는 없는 상태로 이제 차근차근 해결 방법을 찾아봤는데 검색이 쉽지는 않더라구요. 


그래서 간단하게 제 포스팅만 보시고 따라하시면 아이폰 앱의 결제취소를 쉽게 하실 수 있도록 포스팅 해 봤으니 애플 환불을 찾고 계신 분들께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애플 아이폰 앱 환불하기


아이폰 앱 결제취소는 애플 고객센터를 통해서 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이용하시면 바로 연결이 됩니다.


아이폰 앱 결제취소 바로가기 ==> https://reportaproblem.apple.com



위에 제공해드린 링크를 클릭하시면 Apple을 통해서 구입한 컨텐츠에 대해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화면으로 연결이 됩니다. 위 사진과 같은 화면으로 접속을 하려면 로그인을 하셔야 하는데 Apple ID와 암호를 입력하시고 로그인을 하시면 됩니다.



문제선택에서 '환불 요청'을 선택해 주시고 아래의 세부내용선택 창을 터치하시면 위 사진과 같이 환불 사유를 입력하게 됩니다.


환불 사유는 "이 항목을 구입하려던게 아닙니다.", "어린이/미성년자가 허락없이 구입했습니다.", "구독에 가입하려던 것이 아닙니다.", "구독을 갱신하려던 것이 아닙니다.", "구입항목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등의 사유가 있습니다.


저희 아이의 경우는 어린이/미성년자가 허락없이 구입한 경우가 되겠지요. 해당 "어린이/미성년자가 허락없이 구입했습니다."를 선택하고 화면 아래 부분으로 스크롤해서 내려줍니다.


화면 하단으로 내려오면 위와 같이 구입항목들이 나열되어 있는데 이 중에서 환불을 요청할 항목에 체크를 해주시고 다시 상단으로 올라오시면 아래 사진과 같이 제출 버튼이 보입니다.


파란색 '제출' 버튼을 눌러주시면 환불신청이 간단히 완료가 됩니다. 너무 간단하죠? 애플과 아이튠즈 모두 외국계 회사에 외국 서비스라 환불이 어렵지 않을까 걱정을 했는데 생각보다 너무 쉽게 환불 신청이 되어서 오히려 환불이 진짜 될까 하는 생각이 들 정도였습니다.


이렇게 환불신청을 하고 저는 일주일동안 출장을 갔었는데 4일정도 지나서 아이에게 환불되었냐고 물어봤더니 아직 계좌로 환불된 돈은 없다는 겁니다.


솔직히 저도 카카오페이의 결제계좌 연결을 해지했으니 돈이 어떻게 환불이 될까 생각은 했었는데 카톡으로 연락 온 것도 없었냐고 했더니 모르겠다더군요.



그래서 며칠 뒤 집에 돌아와서 아이의 핸드폰으로 위의 화면으로 다시 접속을 해보니 위 사진과 같이 환불이 완료되었다고 확인이 되는 겁니다.






응? 환불이 되었다는뎅???!!! 그래서 아이의 채팅창 목록을 살펴보니 카카오페이 고객센터에서 온 문자를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이거 아닐까? 카카오페이 고객센터와의 채팅창으로 들어가서 문자를 확인해 보니...


환불이 요청되었다면서 계좌를 입력하라는 메시지와 와 있었습니다. 이런 중요한 문자를 읽씹해 버렸냐? ㅎㅎㅎㅎ


바로 아이의 계좌번호를 입력해 주었더니 2~3일 후에 입금이 된다는 안내가 뜨더구요. 환불 신청한 4건에 대해서 모두 계좌입력을 해주었습니다.



3일후에 밤에 제가 잠을 자려고 누워 있는데 달려오더니 통장으로 돈이 들어왔다고 하이파이브를 청하더군요. ㅎㅎ


당연한 일이었지만 아이의 기쁨에 동참해 주고 저도 홀가분한 마음으로 푹 잤습니다. 아이에게는 큰 경험이었을 것이고 LG폰을 사용하고 있는 저로서도 애플 앱의 환불을 해보게 된 기회였습니다. 






이상으로 아이폰 앱 환불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아이폰 앱 결제취소 방법을 검색해 보니 명확하게 절차와 과정이 자세히 기재된 포스팅은 찾아볼 수 없더라구요.


그래서 의도치 않은 아이폰 결제건이나 아이가 무심코 한 앱구매에 대해서 환불신청을 하고 계신 분들께 도움이 될 수 있는 글을 포스팅해 봤으니 필요하신 분들께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