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돈이되는 정보

구글 애널리틱스 용어정리, 분석방법

에브리뷰어123 2019. 11. 5. 12:30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사용되고 있는 용어들은 너무 생소해서 수많은 자료들을 보여주고 있음에도 이해를 하는게 너무나 어렵습니다. 하지만 수익성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이라면 구글 애널리틱스를 이용해서 블로그 관리를 하고 수익 극대화에 활용하셔야 합니다.



그래서 우선 오늘은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사용되고 있는 용어들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 합니다. 저도 공부하면서 정리하는 것이니 잘못된 점이 있으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저같은 초보블로거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겠습니다.




사용자 수 : 특정 기간에 우리의 웹사이트에 방문한 순 방문자 수입니다.


세션 : 웹사이트 방문수를 의미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는 특정 사용자가 우리 웹사이트를 방문할 때마다 세션 수가 하나씩 증가되고 웹사이트에서 클릭등의 마지막 활동이 있으 후 30분이 지나면 해당 세션이 완료된 것으로 판단합니다.




방문수 : 방문수는 사용자가 지정된 폐이지 하나 또는 여러 페이지를 통해 우리 사이트를 방문한 횟수입니다.


페이지뷰 : 페이지가 조회된 횟수로 한페이지를 반복적으로 조회한 수도 포함됩니다.


순페이지뷰 : 세션중에 지정된 페이지를 한번 이상 조회한 세션의 횟수입니다.


이탈율(%) : 한 페이지의 모든 페이지뷰와 해당 페이지를 마지막으로 사이트를 떠난 횟수의 비율로 특정 페이지가 조회된 전체 횟수 중 마지막으로 조회된 횟수의 비율입니다. 이탈율은 저같은 일반 블로거에게는 크게 의미가 없는 수치인데 이유는 웹사이트내에 다른 뉴스나 제품안내 그리고 결제과정을 이동하는 등의 이동이 필요한 경우는 이탈율이 높으면 좋는 현상이 아니겠지만 저와 같은 단일페이지의 검색형 블로그같이 단일 페이지 세션으로 끝날 확율이 높은 콘텐츠를 제공하는 경우의 이탈률은 높은 것이 정상입니다.





게시자노출수 : 웹사이트에 개별 광고가 표시될 때마다 광고 노출이 산정됩니다. 예를 들면 두개의 광고단위가 있는페이지를 한번 보면 두개의 노출로 계산이 됩니다.


게시자 노출범위(%) : 광고노출수 / 총 광고요청 x 100 로 계산되는 총 광고요청수 대비 광고노출수의 비율입니다.


게시자 수익창출 페이지 뷰수 : 애드센스 광고가 포함된 페이지가 조회된 횟수입니다.


세션당 게시자 노출수 :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산정하는 세션수 대비 게시자 노출수의 비율입니다.


게시자 조회가능 노출수 비율 : 조회 가능한 광고노출 수의 비율입니다. 노출은 사용자의 브라우저에 띄워져 볼 기회가 있을 때 조회가능노출 횟수로 산정됩니다.


게시자 클릭수 : 광고가 클릭된 횟수입니다. 우리같이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들에게는 가장 중요한 참고치라고 볼 수 있습니다.


게시자 eCPM : 1,000 페이지당 유효비용이라는데 1,000 페이지뷰에서 발생하는 총 예상수익이라고 하는데 잘 이해가 안됩니다.




CTR(Click Through Rate) : 광고 하나가 클릭될 평균 확률로 보시면 되며 계산식은 CTR = 클릭수 / 광고요청 횟수 입니다.


CPC(Cost Per Click) : 클릭된 광고의 평균 단가로 계산식은 CPC = 예상수입 / 클릭수 입니다.


광고 단가는 광고를 게시하는 광고주에 의해 결정되며 경쟁이 치열한 분야의 키워드일수록 단가가 올라가는데 금융이나 보험쪽 광고의 단가가 높으편이고 IT나 프로그램쪽 광고의 단가는 낮은 경우가 많습니다.


RPM(Revenue Per thousand iMpressions) : 광고가 1,000회 노출될 때마다 발생하는 수익을 의미하고, 사이트의 방문자수를 고려하지 않은 수익성의 지표로 보면 됩니다.  계산식은 RPM = 예상수입 / 광고요청 x 1000 입니다.





이상으로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이해하는데 최소한의 도움이 되기위한 용어정리를 해봤습니다. 저도 정리하면서 이해가 안되는 내용들이 있지만 구글 애널리틱스를 이용하는데 필요한 RPM 과 클릭수 정도만 이해를 해두시고 다음 포스팅을 참고하셔서 애드센스 수익이 높은 게시글을 구글 애널리틱스를 이용해서 확인하시고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용어정리, 분석방법

카카오키워드광고(다음클릭스),네이버키워드광고,구글키워드플래너 비교분석

티스토리 반응형 스킨에 애드핏 사이드바 광고 띄우기

애드센스 해외송금 수수료 절약,신한은행 해외송금 직접입금

구글 애널리틱스 용어정리, 분석방법

blogger, 구글 블로그 스팟계정 쉽게 만들 수 있어요!!

애드센스, 애드포스트 용어정리(CTR,CPC,RPM..)

구글 애드센스 수익 높은 포스팅 확인하는 방법







반응형
댓글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