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재미있는 정보

3월의 절기인 춘분, 풍습과 먹거리 그리고 농경생활 총정리

에브리뷰어123 2020. 2. 27. 20:44

"덥고 추운것도 추분과 춘분까지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3월에 있는 춘분과 9월에 있는 추분에 해당하는 속담입니다. 

올해 춘분은 3월20일이고 추분은 9월 22일입니다. 3월20일인 춘분이 되면 추위는 어느정도 끝이 나고 훈풍이 불어온다는 말이고 9월22일 추분이 지나면 더위가 사그러지고 선선한 바람이 불어온다는 말입니다.

봄을 나눈다는 의미를 가지는 춘분(春分), 이름 자체만으로 아름다운 춘분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려 합니다. 



춘분은 24절기의 시작이 되는 절기로 계절상으로는 봄에 속해 있으며 날짜는 양력으로 3월20일 또는 21일입니다. 

태양이 지나는 길인 황경이 춘분을 시작으로 1년동안 한바퀴를 돌게 되는데 춘분을 24절기의 시작점으로 삼은 이유는 이 날이 낮과 밤의 길이가 같은 날이라서 기준점으로 삼은게 아닐까 싶습니다.


춘분의 먹거리, 먹는 음식


1.볶은 콩  

춘분 무렵에는 볶은 콩을 즐겨 먹었었는데 춘분날 볶은 콩을 먹으면 새와 쥐가 사라져 곡식이 축나는 일이 없어진다고 믿었다고 합니다. 이런 속설뿐만이 아니고라도 콩은 저지방 고댄백 식품으로 체력증진에 도움을 주며 콩에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는 사포님 성분은 비만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최근에는 콩에 함유되어 있는 '레시틴' 성분이 뇌세포의 활동에 관여하는 '아세틸콜린'이라는 신경전달 물질의 원료가 되어 치매예방의 효과가 있다는 사실도 밝혀진 바 있습니다.



특히 쥐눈이 콩에는 항암효과가 있는 '아이소플라본' 성분이 일반 콩보다 5~6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2. 나이떡, 머슴떡

예로부터 음력 2월1일을 머슴날이라고 했었는데 이날은 추운날에 쉬고 있었던 머슴들을 불러서 올 한해 농사를 잘 부탁하며 술과 음식을 푸짐하게 준비해 머슴들을 대접하는 행사를 치뤘다고 합니다.

이 때 먹었던 음식 중 하나가 머슴떡인데 머슴떡은 송편과 비슷하게 생겼으며 나이대로 나누어 먹었다고 해서 나이떡이라고도 불리기도 했다고 합니다.

설날 송편을 마음 껏 드시지 못하셨다면 춘분때 맛있는 송편 맘껏 드시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3. 쑥,냉이,달래 등의 봄나물

봄나물은 쑥과 냉이, 그리고 달래 등 졸류가 많은데 봄에 나는 봄나물들은 영양분이 많아서 건강에 좋기로도 유명하고 이른 봄에 맛이 좋아서 지금까지도 춘분 무렵에는 봄나물을 즐겨먹고 있습니다. 

쑥은 혈액 내 노폐물을 제거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줘 여성질환에 개선효과가 탁월하며 피로회복과 체력 개선에 도움을 주는데 3월에 채취하는 쑥은 특히 맛이 좋아서 나물 등으로 요리해 먹기가 좋습니다.

냉이는 단백질 함량이 높으며 무기질 성분이 많아서 특히 소화기관이 약한 분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잎에는 베타카로틴이 다량 함유되어 있고 뿌리에는 알싸한 향의 콜린 성분이 있어 간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달래는 작은 마늘이라고 불리는데 맛이 유사한 파와 마늘은 산성식품이지만 달래는 다량의 칼륨을 함유하고 있는 알칼리성 식품입니다. 매운맛을 내는 알리신 성분을 가지고 있어서 원기회복과 자양강장 효과가 큽니다.

달래에는 철분도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여성질환과 빈혈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이외 비타민, 무기질, 칼슘이 풍부해서 콜레스테롤 저하에 효과가 있어서 고기요리와 궁합이 잘 맞습니다.


춘분과 농경생활

예로부터 춘분날의 날씨를 보고 당해의 농사의 풍흉을 점쳤다고 합니다. 춘분에 비가 오면 병자가 드물다고 하고, 춘분 날은 하늘이 흐려서 해가 보이지 않는 것이 좋다고도 했습니다.

그리고 춘분날 해가 뜰 때 정동쪽에 푸른 구름 기운이 있으면 보리에 적당하여 보리풍년이 들고 반면에 청명하고 구름이 없으면 만물이 제대로 자라지 못하고 열병이 많을 것으로 믿었다고 합니다.

춘분 즈음에는 춥지도 덥지도 않아서 농사일을 하기에 가장 좋은 때입니다. 기온이 급격하게 올라가는 시기이기도 해서 겨우내 얼었던 땅이 풀리면서 농부들의 손이 바빠지는 본격적인 농사를 시작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춘분때는 농가들끼리 모여서 파종할 씨앗을 이웃끼리 서로 바꿔서 종자를 가려내는 풍속이 있기도 했습니다.



밭갈이를 해서 감자를 심고 토마토와 수박, 오이, 참외, 대파, 호박의 모종을 심고 홍화씨와 시금치, 상추씨를 파종하는 등의 밭작물의 재배준비를 시작하고 월동한 갓을 뽑아서 갓김치를 담그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이상으로 24절기의 시작점이 되며 봄에 속해있으며 3월에 경칩과 함께 한해 농사의 시작이 되는 춘분에 대해서 춘분풍습과 춘분에 먹는 음식 그리고 춘분시기에 하는 농사일까지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3월 춘분날 맛도 좋고 건강에도 좋은 봄나물과 콩을 먹으시고 올 한해도 건강하게 지내시기를 바랍니다.


24절기는 왜 양력인가? 24절기표로 확실하게 알아봐요!!

24절기중 3월 경칩에 대한 모든 것(먹거리,풍습,농사일)

반응형
댓글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