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최근 2023 서울 모빌리티쇼에서 최초로 실물이 공개된 소나타(DN8)의 부분 변경 모델인 소나타 디 엣지의 외관과 실내 모습을 보면서 소나타 8세대 모델에서 거의 풀체인지급으로 변화된 디자인과 가격 그리고 출시일과 사전계약 일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나타 디 엣지 - 2023년형 페이스리프트
소나타는 1985년에 출시된 이후 출시될 때마다 엄청난 인기를 끌면서 국내 중형 세단 차종 중에서 대표적인 국민차종으로서의 입지를 구축해 왔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세단보다는 SUV 차종을 선호하는 추세가 강해지면서 판매량이 저조해 졌으며 동급의 K5에 비해서 디자인이나 성능이 떨어진다는 평가를 받으면서 국민세단이라는 명성에 위협을 받고 있었습니다.
2019년 3월에 출시된 8세대 소나타인 DN8도 과거와 같은 영광을 되찾아주기는 커녕 심지어는 "메기를 닯았다"는 말까지 들을 정도로 디자인적인 측면에서 혹평을 들어왔습니다. 이런 상황이다보니 차후 예정되어 있는 동급의 전기차의 출시가 되면 이제 소나타는 단종이 될 것이라는 소문까지 돌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소나타 디 엣지 모델의 실물을 본 소비자들의 반응은 뜨겁습니다. 8세대 소나타의 출시부터 무려 5년만에 부분변경되어 출시된 소나타 디 엣지를 보고 "진작 이렇게 나왔다면 잘 팔렸을텐데"라는 평가까지 나오고 있어서 사전계약에 많은 소비자들이 모일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그럼 8세대 소나타에서 부분변경이 된 페이스리프트 모델이라고 하지만 거의 풀체인지가 된 듯한 모습의 외관 디자인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소나타 디 엣지 기본형 외관
소나타 디 엣지 기본형의 외관 디자인입니다. 최근에 많은 사람들이 본인의 차량에 랩핑을 하기도 하는 무광 실버그레이 색상으로 전시를 했는데요. 무광이라서 그런지 기존의 소나타보다 상당히 고급스러운 느낌이었습니다.
전면부는 최근 출시된 디 올 뉴 그랜저와 같이 주간주행등과 방향지시등을 일열로 얇게 연결한 심리스 호라이즌 램프를 적용해서 차량의 폭이 더욱 넓게 보이는 효과를 줍니다.
후면부도 브레이크 등을 일열로 얇게 배치해서 전면부와 일체감을 주었으며 방향지시등도 가로방향으로 일열로 배치를 해서 차량이 전반적으로 무게중심이 낮아진 듯한 느낌을 주어 안정감을 줍니다.
실물을 본 많은 사람들이 후면부를 보고 약간 람보르기니 느낌이 난다고 하는데 입체적인 디자인 때문에 그런 느낌을 주는 듯 합니다. 심지어는 건담과 같은 느낌이 든다는 분들도 계십니다.
이런 후면 디자인은 디 올 뉴 그랜저의 중후함과 대비가 되서 그런지 좀더 스포티하고 미래지향적인 세련된 느낌으로 젊은 층에게 어필을 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소나타 디 엣지 N라인 외관
소나타 디 엣지 모델 중에서 프리미엄 급인 소나타 디 엣지 N line 모델입니다.
기본형에 비해서 좀더 확대된 프론트 범퍼 그릴과 리어스포일러 그리고 19인치 전용 휠, 듀얼 트윈팁 머플러 그리고 전동트렁크가 탑재되었습니다.
전체적으로 스포티한 느낌이 강해서 세단보다는 스포츠카같은 느낌이 강렬하게 다가왔습니다. 이런 느낌을 받은데는 전시된 차량의 색상이 진한 와인색이었던 이유도 있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소나타 디 엣지 실내
기아자동차에 탑재되어 많은 인기를 얻었던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가 현대자동차에서는 최초로 소나타 디 엣지부터 적용이 됩니다. 12.3인치 네비게이션과 센터 디스플레이 계기판이 파노라마와 같이 연속적으로 연결되어 운전자 입장에서 굉장히 편리해 졌습니다.
그리고 센터 콘솔의 한 가운데에 위치해 있던 변속버튼도 스티어링 휠로 이동시켜서 운전석 주변 공간도 넓어지고 운전자의 편의성도 크게 증진을 시켰습니다.
소나타 디 엣지 색상(외장/내장)
외장컬러는 어비스 블랙펄, 세레니티 화이트펄, 녹턴 그레이 메탈릭, 트랜스미션 블루펄, 바이로필릭 블루펄, 얼티메이트 레드메탈릭, 녹턴 그레이매트의 8가지 색상이며 내장 컬러는 블랙, 그레이, 네이비, 카멜의 4가지 색상으로 공급이 됩니다.
지금까지 소나타 디 엣지의 디자인과 색상 그리고 편의 기능에 대해서 간단히 정리해 봤는데 이 정도의 디자인과 실내 인테리어 그리고 사용자 편의성이라면 이번 디 엣지 모델은 소나타의 과거의 영광을 어느정도는 되찾을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럼 지금부터 소나타 디 엣지 모델의 가격과 사전계약 일정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소나타 디 엣지 가격 및 사전계약 일정
현대자동차의 코나와 아반떼의 페이스리프트(부분변경) 모델의 경우 등급별로 100만원에서 300만원의 가격 인상이 있었던 것을 감안하면 소나타 8세대(DN8)의 페이스리프트 모델인 소나타 디 엣지의 가격은 등급별로 2400만원에서 3200만원 정도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사전계약 일정은 4월 20일부터 사전계약이 실시된다고 하니 신차 구입을 희망하시는 분들은 전면적으로 세련된 디자인과 편의기능으로 다시 태어난 소나타 디 엣지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함께 읽은면 좋은 글>